티스토리 뷰

건강

호박잎 효능 알고 먹어요

뽀뽀리 2018. 7. 17. 16:00
반응형

호박잎 효능

 

안녕하세요. 뷰티헬스라이프의 뽀뽀리 입니다^^ 오늘은 호박잎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박잎은 7월에서부터 10월까지가 수확시기로 요즘 한창 제철을 맞아 여름 별미로 강된장과 함께 맛있게 드실 수가 있습니다. 호박잎을 딸 때에는 잎이 연한 녹색을 띠며 연한 잎을 가진 어린순이 좋으며 줄기가 질기지 않은 것으로 고르시면 부드러운 식감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호박잎을 딴 후에는 신문지에 싸서 물기가 닿지 않도록 하여 냉장보관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이는 물기가 닿으면 호박잎이 금방 물러버리고 상하기 때문입니다. 

 

호박을 삶거나 찌는 방법으로는 먼저 줄기 부분의 질긴 섬유소질 부분을 벗겨낸 후 깨끗이 세척해줍니다. 그런 후 겉껍질을 살짝 벗겨낸 다음 찜통에 살짝 쪄내서 강된장과 함께 먹으면 영양학적으로도 서로 보완해주면서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이 때 쪄내는 시간이 아주 중요한데요, 찜통에 넣고 5분정도만 쪄내야하는데 그 이유는 너무 오래 찌거나 삶게 되면 호박잎의 식감이 축축처지고 맛도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호박잎을 찌거나 삶으실 때에는 시간조절만 잘 해주시면 맛있는 호박잎을 드실 수 있습니다.

 

호박잎은 저칼로리 식품이며 식이섬유소가 풍부하여 비만예방에도 효과적이며 변비를 해소하는 데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를 비롯하여 또 어떤 다른 효능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호박잎 효능 ]

 

호박잎 효능 첫번째 항암작용

호박잎에는 베타카로틴 이라고 하는 성분이 굉장히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항산화작용을 하는 항산화물질로 우리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활성산소는 우리 몸의 세포를 노화시키고 산화시켜 기능이 떨어지도록 하기 때문에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세포들이 건강하게 유지될 수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암세포가 증식하거나 전이되는 것을 막을 수 있게 되고 항암작용에 도움을 주게 되는 것입니다.

 

호박잎 효능 두번째 골다공증예방 및 어린이 골격발달

호박잎에는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칼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이 부족할 경우 뼈의 밀도가 낮아져 뼈가 쉽게 손상되기 쉬운 상태가 되는데, 대표적으로 뼈에 구멍이 많이 생기는 골다공증이 그러한 질병입니다. 호박잎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칼슘이 안정적으로 공급되어 뼈의 밀도를 높여주고 튼튼하게 만들어주어 이러한 골다공증과 같은 골질환을 예방할 수 있게 되고,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의 뼈 건강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등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호박잎 효능 세번째 심혈관계질환예방 및 개선

호박잎에는 우리 체내에 축적되어 있는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칼륨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시킴으로써 혈중 나트륨 농도를 낮추어주고 혈액을 맑게 해주는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그로 인하여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혈전생성이 억제됨으로써 혈관이 막히거나 좁아지는 현상을 방지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뇌졸중이나 고혈압, 심근경색 등과 같은 각종 심혈관계질환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는 효과를 나타내게 되는 것입니다.

 

호박잎 효능 네번째 다이어트 및 변비해소

호박잎에는 식이섬유소가 아주아주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식이섬유소는 먹은 양에 비하여 포만감을 크게 느끼도록 만들어주어 과식이나 폭식을 예방해주어 비만을 방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만들어주어 숙변제거에 효과적이며 변비를 해소하는 데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무엇보다 호박잎은 100g당 27kcal라고 하는 아주 낮은 열량의 식품이므로 다이어트 시에 부담없이 드실 수 있으며 다이어트 시에 발생하기 쉬운 변비를 예방하기에도 좋으므로 다이어트 식단으로 이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호박잎 효능 다섯번째 시력개선

호박잎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시력개선에 효능을 나타내며 안구건조증이나 과도한 전자파에 노출된 현대인들의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데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우리가 눈에 좋다고 잘 알고 있는 루테인 성분과 비타민A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안구질환을 예방하고 시력을 개선하는 데에 좋은 효과를 보실 수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각종 비타민군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도 좋으며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을 주어 감기와 같은 질환들을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번 여름 제철 맞은 호박잎으로 건강과 미용 모두 다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이상 뷰티헬스라이프 뽀뽀리의 호박잎 효능에 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계속해서 더욱 알차고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언제나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 한번만 꾸욱~ 눌러주세요^^
▽건강관련 다른 글 보기

2018/07/16 - [건강] - 곤약쌀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7/16 - [건강] - 들기름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7/17 - [건강] - 키위(다래)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7/14 - [건강] - 성게(성게알)효능 알고 먹어요

2018/07/15 - [건강] - 율피(밤속껍질,보늬)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7/12 - [건강] - 풋사과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7/13 - [건강] - 호호바오일 효능 알고 사용해요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꾸미(쭈꾸미) 효능 알고 먹어요  (0) 2018.07.18
전복 효능 알고 먹어요  (0) 2018.07.18
키위(다래) 효능 알고 먹어요  (0) 2018.07.17
들기름 효능 알고 먹어요  (0) 2018.07.16
곤약쌀 효능 알고 먹어요  (0) 2018.07.16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