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전복 효능 알고 먹어요

뽀뽀리 2018. 7. 18. 12:51
반응형

전복 효능

 

안녕하세요. 뷰티헬스라이프의 뽀뽀리 입니다^^ 오늘은 전복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제는 초복이었는데요, 복날엔 보통 삼계탕을 많이 드시곤 합니다. 요즘엔 전복을 함께 넣어 조리한 전복삼계탕이 인기가 많다고 하는데요, 전복과 닭고기를 함께 조리하게 되면 영양학적으로도 맛에 있어서도 더 좋아진다고 합니다. 전복이 닭고기에서 나오는 기름기를 제거하게되고 또한 전복의 내장이 함께 들어가 더욱 고소하고 풍부한 감칠맛을 내줍니다. 전복은 요즘같은 여름에 한창 제철이기 때문에 아르기닌과 같은 영양성분이 가장 물올랐을 때이기 때문에 더운 여름철에 원기회복을 도와주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전복은 죽은 후 바로 부패하기 때문에 살아있는 것으로 구입하시는 것이 가장 좋으며 고르실 때에 껍데기에 광택이 있고 육질이 탄력있고 싱싱한 것으로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복을 손질하실 때에는 수세미나 칫솔 등으로 표면의 이물질 등을 제거한 후 숟가락이나 칼을 육질과 껍데기 사이에 넣어 껍데기와 육질을 분리시켜 줍니다. 이 때 내장이 손상되지 않도록 분리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손질한 전복은 바로 조리하여 드시거나 소분하여 냉동보관 하시고 필요하실 때 꺼내서 조리하시면 됩니다.

 

보통 전복은 전복죽이나 전복삼계탕, 전복버터구이 등으로 많이 활용하여 드시는데요, 오늘은 제가 여름을 맞아 전복삼계탕을 조리하는 법에 대해 잠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복삼계탕 만드는 법

1. 앞서 말씀드린 방법으로 전복을 구입하고 손질하여 줍니다. (닭1마리당 전복2개 분량)

2. 닭고기의 꽁지와 기름기를 제거한 후 흐르는 물에 세척합니다.

 

3. 닭의 뱃 속에 찹쌀, 마늘, 대추, 밤, 인삼 등을 넣고 다리를 꼬아 풀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4. 냄비에 물과 대파, 황기, 마늘, 인삼 등을 넣고 끓여 어느정도 우려내줍니다.

5. 4에 3에서 준비한 닭을 넣고 한시간 가량 더 끓여줍니다.

6. 한시간 후 5에 손질한 전복을 넣고 10분 가량 더 끓여냅니다.

7. 뚝배기에 옮겨 닮고 한소끔 더 끓인 후 파를 송송 썰어 올리면 완성!  

 

 

 

[ 전복 효능 ]

 

 

전복 효능 첫번째 원기회복 및 자양강장

전복에는 아르기닌 성분과 박카스와 같은 피로회복제의 주원료인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이 체내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기력을 회복하는 데에 도움을 주며 피로를 풀어주는 데에 효과를 나타냅니다. 요즘과 같은 더운 여름엔 체력이 많이 저하되고 지치기 쉽기 때문에 제철 맞은 전복으로 원기회복을 해보면 좋겠습니다.

 

전복 효능 두번째 디톡스효과

해조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진 요오드 성분이 전복에도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요오드는 우리 몸에 축적된 노폐물이나 중금속과 같은 독성물질을 배출시키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그로 인하여 체내의 독소를 제거하게 되고 해독작용을 하는 간의 기능을 도와 간의 무리를 덜어주는 데에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전복 효능 세번째 면역력증진

전복에 함유되어 있는 요오드 성분이 간의 기능을 도와 각종 해독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되고 체력을 회복시켜주어 기본적으로 면역력이 저하되는 것을 방지해주게 됩니다. 또한 전복의 각종 미네랄, 비타민, 무기질 등의 성분이 항체 생성을 촉진시켜주어 바이러스나 세균으로 인한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며 면역력 증진에 효과를 나타냅니다.

 

전복 효능 네번째 피부미용

전복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B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미백작용과 보습작용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이라고 하는 항산화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세포가 노화하는 것을 방지해주어 주름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그 외에도 콜라겐 형성을 촉진하고 여드름이나 색소침착으로 인한 피부문제 등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복 효능 다섯번째 다이어트

전복은 100g당 79kcal의 저열량 식품으로 부담없이 섭취할 수 있으며 가장 다이어트에 뛰어난 점은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지방분해에 도움을 주어 비만예방 및 다이어트에 효과를 주게 됩니다.

 

그 외에도 전복의 타우린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어 심혈관계질환에도 도움을 주며 다양하고 풍부한 영양성분으로 영양소 공급에도 좋으며 베타카로틴으로 인해 안구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4월에서 5월 사이에는 전복이 독성을 띠고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때는 내장을 제거하고 드시는 것이 안전하며, 전복은 찬 성질을 가진 음식이므로 과다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 뷰티헬스라이프 뽀뽀리의 전복 효능에 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계속해서 더욱 알차고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언제나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 한번만 꾸욱~ 눌러주세요^^
▽건강관련 다른 글 보기

 

2018/07/12 - [건강] - 풋사과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7/13 - [건강] - 호호바오일 효능 알고 사용해요

2018/07/12 - [건강] - 자두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7/16 - [건강] - 곤약쌀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7/16 - [건강] - 들기름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5/19 - [건강] - 블루베리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6/13 - [건강] - 귀리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6/05 - [건강] - 흰강낭콩 효능 알고 먹어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