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도토리 효능 알고 먹어요

뽀뽀리 2018. 7. 28. 16:00
반응형

도토리 효능

 

안녕하세요. 뷰티헬스라이프의 뽀뽀리 입니다^^ 오늘은 도토리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토리하면 귀여운 다람쥐가 도토리를 까득까득 먹는 모습이 제일 먼저 떠오르고 하는데요, 다람쥐뿐만 아니라 우리들에게도 도토리묵으로 굉장히 친숙한 식재료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도토리는 9월에서부터 12월까지가 제철시기로 가을 경에 산책이나 등산을 하다보면 떨어진 도토리를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저도 어렸을 때 도토리를 몇 개 줍고서 그걸로 도토리묵을 만들어 먹겠다고 한 손에 꼭 쥐고 신나게 집에 뛰어온 적이 있는데요, 실제로 채집한 도토리를 갈아서 도토리묵을 만들어 먹을 수가 있습니다.  

 

@도토리가루 만들기

1. 도토리를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널어 말려줍니다.

2. 잘마른 도토리는 껍질이 벌어지는 데 이 때 껍질을 다 까서 제거해줍니다.

3. 껍질을 제거한 도토리를 다시 잘 말려줍니다.

4. 말린 도토리를 다시 4~5일 정도 물에 넣어 불려줍니다.

5. 불린 도토리를 믹서에 넣고 갈아준 후 면포와 같은 자루에 넣습니다.

6. 대야같은 곳에 물을 부어가면서 도토리자루를 빨래하듯 여러번 치대어 줍니다.

7. 자루에 남은 찌꺼기는 버리시고 대야에 나온 도토리 물을 하루정도 두면 앙금이 가라앉습니다.

8. 앙금의 물기를 말린 후 체에 곱게 쳐준 후 다시 3일 정도 바짝 말려줍니다. 완성!!!

 

도토리가루 만들기가 여간 번거로운 것이 아니지만 수제 도토리가루를 듬뿍 넣고 도토리묵을 해드시면 더욱 찰지고 탄력있는 식감을 즐기실 수가 있답니다. 도토리묵 외에도 도토리가루를 이용하여 도토리 수제비나 도토리국수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가능하며 비만예방, 숙취해소 등의 다양한 효능도 볼 수 있어 굉장히 좋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그 효능에 대해 본격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도토리 효능 ]

 

도토리 효능 첫번째 심혈관계질환의 예방 및 개선에 좋습니다.

도토리에는 체내에 축적되어 있는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데 효과가 탁월한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건강에 매우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나트륨을 배출시킴으로 인해 혈액이 맑아지고 혈류가 원활하게 흐르게 되어 혈관 내에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그로 인하여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현상을 방지하게 되고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졸중 등과 같은 각종 심혈관계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에 효과를 나타내게 되는 것입니다.

 

도토리 효능 두번째 당뇨병증상 개선 및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도토리의 대표적 성분인 탄닌은 음식을 섭취했을 때에 당이 우리 몸에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여 급격하게 당 수치가 상승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당뇨의 경우 음식 섭취 후에 인슐린 분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혈당수치가 급상승하는 증상을 말하는데, 이러한 당뇨의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에 탄닌이 긍정적인 작용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거기다가 탄닌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당뇨증상에 있어 직간접적으로 모두 도움을 주게 됩니다.

 

도토리 효능 세번째 생리증후군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도토리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식품으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리증후군의 경우 몸이 차가울 경우 더욱 심해지곤 하는데요, 이 때 몸을 따뜻하게 하고 특히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여 자궁을 따뜻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한데 도토리가 그러한 도움을 주게 되는 것입니다. 그로 인해서 냉과다분비나 생리불순, 생리통 등의 생리증후군을 완화하고 개선하는 데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도토리 효능 네번째 디톡스효과가 뛰어납니다.

도토리에는 강력한 해독작용을 하는 탄닌과 아콘산 성분이 굉장히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도토리는 영문명이 '아콘'일 정도로 아콘 함유량이 굉장히 높은데요, 이 성분들은 간기능을 향상시키는 데에 아주 효과가 뛰어납니다. 그로 인해 간의 해독작용이 더욱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되어 몸의 노폐물이나 독소 등을 분해하여 배출하는 것이 촉진되어 몸이 깨끗하게 되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디톡스작용으로 몸을 깨끗하게 만드는 것은 물론 피부를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효과도 볼 수 있게 됩니다.

 

도토리 효능 다섯번째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도토리의 성분은 80%가 수분이며 20%가 당류로 이루어져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으며, 특히 도토리의 열량은 100g당 221kcal이던 것이 도토리묵의 형태로 가공할 경우 100g당 43kcal로 절반이상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칼로리 부담도 없이 먹을 수가 있습니다. 또한 3대 영양소인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영양소의 불균형도 없으며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어 과식이나 폭식을 방지하기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이상 뷰티헬스라이프 뽀뽀리의 도토리 효능에 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계속해서 더욱 알차고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언제나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 한번만 꾸욱~ 눌러주세요^^
▽건강관련 다른 글 보기

2018/07/24 - [건강] - 날치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7/28 - [건강] - 날치알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7/27 - [건강] - 아몬드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7/27 - [건강] - 취나물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7/26 - [건강] - 청포묵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7/26 - [건강] - 복분자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7/25 - [건강] - 칡 효능 알고 먹어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