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칡 효능 알고 먹어요

뽀뽀리 2018. 7. 25. 19:00
반응형

칡 효능

 

안녕하세요. 뷰티헬스라이프의 뽀뽀리 입니다^^ 오늘은 칡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굉장히 풍부한 칡은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 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있는데요, 주로 칡즙이나 칡차 등으로 먹기도 하며 칡을 가루로 내어 반죽을 할 때 함께 넣어 칡국수나 칡떡 등을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칡은 주로 9월에서부터 10월까지가 제철이며, 칡의 몸통에 전체적으로 갈색의 털이 있고 무게가 묵직한 것이 좋은 것이라고 합니다. 칡을 보관하실 때에는 세척하거나 손질하거나 하지않고 통째로 신문지에 싸서 햇빛이 들지 않고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 그늘에서 보관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런 후 드실 때에 먹을 만큼 흐르는 물에 깨끗이 흙과 먼지를 씻어내고 털을 제거한 후에 용도에 맞게 손질하여 드시거나 햇볕에 널어 말려 말린 칡으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칡은 아시아지역에서 분포하고 있는데요, 주로 습기가 적당한 산기슭의 양지의 깊은 땅 속에서 잘 자란다고 합니다. 칡은 생명력이 강하여 겨울에도 얼어죽지 않고 바닷가 근처에서도 염분에 잘 견디어 잘 자라난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칡은 배를 곯던 시절 구황작물로도 이용되었으며, 자양강장의 효과가 있어 약용으로 사용되어왔습니다. 특히 카테킨 성분과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풍부하여 여성에게 굉장히 좋다고 합니다. 맛은 쓴 맛이 강해서 먹기가 힘들긴 하지만 효능만큼은 그 쓴 맛을 이겨낼 만큼 좋은 것이 많은데요, 지금부터 그 효능들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칡 효능 ]

 

칡 효능 첫번째 갱년기증상에 탁월한 효과!!

칡에는 여성에게 좋다고 알려진 콩이나 석류보다도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다이드제인 성분이 훨씬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칡의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은 대두의 300배, 석류의 600배 이상이 함유되어 있어 굉장히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하여 여성 호르몬이 줄어들어 발생하는 갱년기 증상에 있어 여성호르몬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하여 안면홍조, 발열, 우울증 등 각종 갱년기 증상을 개선하고 완화하는 데에 아주 많은 도움을 주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갱년기로 인해 힘들어하는 아내나 어머니에게 칡즙 선물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칡 효능 두번째 당뇨병증상개선

칡에는 뿌리 식물답게 사포닌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사포닌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 시켜주어 당수치 조절에 영향을 미쳐 음식물 섭취 시에 당 수치가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억제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평소 당뇨를 앓고 계시다면 칡즙이나 칡차 등을 이용하여 당뇨병 증상 완화에 도움을 받아 볼 수 있겠습니다.

 

칡 효능 세번째 숙취해소 및 간기능개선

칡에 함유되어 있는 튜에라린 이라고 하는 성분이 우리 몸에 알코올이 흡수되는 것을 저해하여 간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카테킨 성분이 아세트알데히드 성분을 분해 및 배출시키는 작용을 하여 숙취를 풀어주고 간기능을 보호해주게 됩니다. 그러므로 과음 후에 간단하게 숙취해소를 하신다면 칡으로 만든 음료나 차 등을 마시면 숙취해소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칡 효능 네번째 다이어트에 효과

칡에 풍부하게 함유된 카테킨 성분은 체지방을 분해하여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다이어트 보조제에는 이 카테킨 성분이 굉장히 함유가 많이 되어 있는데요, 이는 카테킨의 이러한 효능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칡의 사포닌 성분은 체내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여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를 나타내게 됩니다. 이러한 성분들의 효과들로 인해 칡을 섭취할 경우 다이어트에 굉장히 많은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칡 효능 다섯번째 피부미용 및 노화방지

대개 노화는 세포가 산성화되면서 신체가 노화되는 현상으로 신체의 산성화를 막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칡은 알칼리성을 가진 식품으로 신체가 산성화되는 것을 방지하여 주고 세포가 노화하는 것을 억제하게 됩니다. 게다가 비타민C 성분도 풍부하여 피부를 밝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어 안색을 맑아지게 하는 등 피부미용 및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게 됩니다.

 

그러나 칡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굉장히 많이 함유가 되어 있기 때문에 오히려 성장기 어린이들이나 남성들에게는 성조숙증이나 남성호르몬 감소 등의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많은 양을 섭취하거나 오랜기간 섭취하는 것은 이들에게 좋지 않으며 특히 몸이 차가운 분들에게는 칡이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찬 체질을 배가 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뷰티헬스라이프 뽀뽀리의 칡 효능에 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계속해서 더욱 알차고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언제나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 한번만 꾸욱~ 눌러주세요^^
▽건강관련 다른 글 보기

2018/06/17 - [건강] - 홍삼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6/17 - [건강] - 도라지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6/28 - [건강] - 하수오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6/27 - [건강] - 어성초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6/29 - [건강] - 야관문(비수리)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5/24 - [건강] - 우엉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5/23 - [건강] - 고구마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7/06 - [건강] - 인삼 효능 알고 먹어요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포묵 효능 알고 먹어요  (0) 2018.07.26
복분자 효능 알고 먹어요  (0) 2018.07.26
숙주(숙주나물) 효능 알고 먹어요  (0) 2018.07.25
녹두 효능 알고 먹어요  (0) 2018.07.24
날치 효능 알고 먹어요  (0) 2018.07.24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