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솔잎 효능 알고 먹어요

뽀뽀리 2018. 7. 23. 17:00
반응형

솔잎 효능

 

안녕하세요. 뷰티헬스라이프의 뽀뽀리 입니다^^ 오늘은 솔잎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솔잎은 소나무의 잎으로 사시사철 수확할 수 있어 연중내내 제철시기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약용으로 사용하시려면 12월에서 1월사이에 채취한 솔잎이 좋으며, 송편을 찌거나 향신료로 이용하실 때에는 3월에 나는 새순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솔잎을 구입하시거나 채취하실 때에는 솔잎의 색상이 짙푸르고 광택이 나는 것이 좋으며, 만져보았을 때 연하지만 쉽게 부러지거나 구부러지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솔잎은 송진이 묻어 있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 깨끗이 여러번 씻어낸 후에 밀폐용기에 잘 밀봉하여 냉동실에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솔잎의 활용법은 즙을 내어 먹기도 하며 가루를 내어 차를 마시기도 하고 솔잎주스, 송편, 솔잎주 등등 다양하게 있으며, 특히 솔잎을 이용한 솔잎효소가 굉장히 인기도가 높기 때문에 잠시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보시고 한 번 만들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솔잎효소(발효액) 만드는 법

1. 솔잎의 송진을 제거하기 위해 쌀뜨물에 하루정도 담가둔 후 흐르는 물에 깨끗이 헹궈줍니다.

2. 햇빛이 들지 않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솔잎을 널어 물기를 말려줍니다.

3. 잘 말린 솔잎을 발효용기(유리용기 추천)에 설탕과 함께 담아줍니다.(솔잎:설탕=1:1.2)

4. 3개월 정도 숙성시키면 완성입니다!

5. 소주잔으로 발효액 1잔과 물을 5배로 희석하여 마시면 됩니다.

 

  

[ 솔잎 효능 ]

 

솔잎 효능 첫번째 심혈관계질환 예방 및 개선

 

솔잎에는 테르펜틴, 에스테르 등의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몸에 해로운 LDL콜레스테롤의 수치를 감소시켜 주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로 인하여 혈액이 맑아지고 혈류가 원활하게 흐르게 되어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해주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현상을 방지하게 되어 동맥경화나 고지혈증, 심근경색, 고혈압, 뇌졸중 등과 같은 각종 심혈관계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솔잎 효능 두번째 숙취해소 및 간기능향상

솔잎에는 숙취해소로 유명한 콩나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아스파라긴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숙취해소와 간기능향상에 아주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아스파라긴산은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 간의 무리를 덜어주며 숙취가 빨리 풀리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음주전이나 과음 후에 솔잎음료나 솔잎차를 드시게 되면 도움을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솔잎 효능 세번째 피부미용

솔잎에는 각종 비타민군과 테프텐 이라고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우리 몸의 세포가 산화되는 것을 억제해주는 역할을 하는 항산화성분들입니다. 그로 인하여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방지하여 주고 피부의 노화를 막아주게 됩니다.

 

솔잎 효능 네번째 니코틴분해

솔잎의 추출물은 니코틴 성분을 분해하여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흡연자들 및 간접흡연으로 건강이 걱정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거담작용의 효과도 있어 가래가 있을 때에 섭취해주시면 가래를 진정시켜주는 효과도 나타냅니다.

 

솔잎 효능 다섯번째 식욕증진

솔잎 특유의 향과 더불어 솔잎에 함유되어 있는 탄닌 성분이 입맛을 돋우어 주어 식욕이 생기도록 만들어 줍니다. 노인분들이나 환자들은 식사를 잘 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식욕이 돌도록 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이럴 때에 솔잎을 이용하여 요리를 하시게 되면 이러한 부분에 있어 많은 도움을 줄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탄닌은 과량섭취시에 변비 또는 소화불량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하며 특히 임산부에게 있어서는 태아의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기도 하므로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 뷰티헬스라이프 뽀뽀리의 솔잎 효능에 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계속해서 더욱 알차고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언제나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 한번만 꾸욱~ 눌러주세요^^
▽건강관련 다른 글 보기

 

2018/07/17 - [건강] - 키위(다래)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7/17 - [건강] - 호박잎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7/23 - [건강] - 유칼립투스(유카리) 효능 알아봐요

2018/07/10 - [건강] - 장미 효능 알아봐요

2018/07/11 - [건강] - 푸룬(프룬)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7/02 - [건강] - 메밀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6/27 - [건강] - 어성초 효능 알고 먹어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