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팥 효능 알고 먹어요

뽀뽀리 2018. 6. 19. 16:30
반응형

팥 효능

 

안녕하세요. 뷰티헬스라이프의 뽀뽀리 입니다^^ 오늘은 팥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팥은 단맛이 강하여 주식보다는 별식을 만들 때에 주로 많이 이용되는데요, 팥죽이나 팥빙수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처럼 여름이 성큼 다가온 이 때 시원한 팥빙수 한그릇이 참 많이 생각나는데요, 최근에는 팥물다이어트라고 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팥의 효능이 핫하게 떠오르고 있습니다. 팥은 콩의 일종으로 빨간 콩이라는 의미를 가진 적두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팥알에 하얀색 띠 모양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원산지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북아시아 지역으로 생산과 소비 또한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등지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국산 팥은 낟알이 굵고 하얀색 띠가 길고 뚜렷하며 수입산은 낟알이 작고 하얀색 띠가 짧고 뚜렷하지 않은 것이 특징으로 구입하실 때에 참고하기시 바랍니다.

 

 

 

팥은 9월말에서부터 10월말까지가 가장 제철이며 영양성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좋은 팥을 고르시는 법으로는 낟알이 굵고 일정한 것이 좋으며 옅은 붉은색이 선명한 것이 좋습니다. 팥은 물에 담갔을 때 팥알이 뜨는 것은 속이 비고 좋지 않은 것이므로 골라내는 것이 좋으며 바람이 잘통하고 습기가 없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셔야 합니다.

좋은 팥을 구하셨다면 대개 팥죽을 많이 만들어 드시는데요, 이 때 새알심이라고 하여 동그랗게 찹쌀로 빚은 반죽을 넣어 함께 끓이는데 이는 영양학적으로 아주 훌륭한 조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찹쌀에 부족한 비타민B1 성분을 팥이 보완해주어 보다 영양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팥의 비타민B1 성분과 더불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는 영양성분들이 우리 몸에 어떠한 효능을 미치는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팥 효능 ]

 

 

팥 효능 첫번째 아토피피부염완화 및 피부미용

팥에는 사포닌이라고 하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피부나 모공사이에 끼어 있는 노폐물 및 오염물질들을 제거하여 피부미용에 뛰어난 효능을 보입니다. 예로부터 팥을 우려낸 물을 세안 시에 이용해 왔을 정도로 팥은 피부를 매끄럽게 만들어주고 맑게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각종 노폐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세균성, 염증성 등으로 인한 각종 피부염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팥 효능 두번째 부종완화 및 이뇨작용

팥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이뇨작용에도 탁월한 효능을 나타내는데요, 팥을 이용한 물을 섭취하면 보다 이뇨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되고 체내에 축적된 수분과 노폐물을 배출하여 몸의 부기를 제거하는 등 부종의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팥 효능 세번째 심혈관계질환예방

팥에는 칼륨 성분이 특히 많이 들어있는데요, 그 함유량은 무려 바나나의 4배 이상, 쌀의 10배 이상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내에 축적된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데에 아주 뛰어난 효능을 나타내게 되어 혈압상승을 억제해줍니다. 또한 혈중 나트륨 수치도 감소시켜주어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여 혈관이 막히는 것을 예방하여 고혈압이나 심장병, 뇌졸중, 심근경색 등과 같은 각종 심혈관계질환의 위험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고 그 증상을 개선하는 데에 효과를 나타냅니다.

 

팥 효능 네번째 항암작용

대표적인 항산화성분 중 하나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팥에 함유되어 있어 암을 예방하는 데에도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안토시아닌은 우리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여 세포가 산화되고 노화되어 약해지는 것을 방지하여 암세포로부터 대항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간접적인 도움을 주게 됩니다. 그로 인해 위암, 폐암, 간암 등 각종 암으로 부터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게 됩니다.

 

팥 효능 다섯번째 간기능향상 및 피로회복

팥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1 성분은 각종 스트레스와 과도한 업무 및 학업으로 인한 신체의 피로를 풀어주는 데에 효과적이며, 팥을 우려낸 물은 간의 기능을 향상시켜 해독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여 피로물질을 분해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됩니다. 그러나 팥 물을 과도하게 장기간 섭취하게 될 경우 오히려 기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뷰티헬스라이프 뽀뽀리의 팥 효능에 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계속해서 더욱 알차고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언제나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 한번만 꾸욱~ 눌러주세요^^
▽건강관련 다른 글 보기

 

2018/06/17 - [건강] - 보리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6/17 - [건강] - 홍삼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6/17 - [건강] - 도라지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6/16 - [건강] - 사과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6/05 - [건강] - 흰강낭콩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6/11 - [건강] - 브라질너트 효능 알고 먹어요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피 효능 알고 먹어요  (0) 2018.06.20
청경채 효능 알고 먹어요  (0) 2018.06.20
고등어 효능 알고 먹어요  (0) 2018.06.19
쑥 효능 알고 먹어요  (0) 2018.06.19
우유 효능 알고 먹어요  (0) 2018.06.18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