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작두콩(도두) 효능 알고 먹어요

뽀뽀리 2018. 7. 19. 13:02
반응형

작두콩(도두) 효능

 

안녕하세요. 뷰티헬스라이프의 뽀뽀리 입니다^^ 오늘은 작두콩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두콩은 이름처럼 작두(칼) 모양을 하고 있다고 해서 작두콩이라고 불리게 되었으며, 한자로 바꾸어 도두(豆)라고도 합니다. 작두콩의 크기는 길이가 20~30cm, 넓이는 5cm내외로 어마어마한 크기를 자랑합니다. 이렇게 큰 꼬투리 안에는 지름 3cm 정도의 콩이 보통 10개에서 14개정도 들어가 있는데, 콩의 색은 붉은색과 하얀색 두가지로 나누어집니다. 붉은콩은 콩보다 콩을 싸고 있는 꼬투리에 영양소가 많아 약용으로 많이 활용되며, 하얀콩은 콩에 영양이 더 많아서 식용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작두콩을 재배는 4월 중순경에 파종하여서 7월에서 8월 사이에 꽃이 피고, 9월에서 10월 사이에 수확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원산지는 아프리카와 열대아시아 등의 열대지방이며, 우리나라에서는 고려시대에 재배되다가 한국전쟁 이후 생산하지 않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1990년대말에 중국으로부터 작두콩의 종자를 받아 심게되면서 다시 재배가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작두콩의 효능이 다양하고 뛰어나 최근 생산량도 늘어나고 있으며, 작두콩을 이용한 요리방법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작두콩을 삶아 된장을 만들거나 작두콩과 함께 작두콩밥을 짓거나 작두콩 두유로 활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가 가능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다양한 조리법만큼이나 다양한 작두콩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작두콩 효능 ]

 

작두콩 효능 첫번째 비염, 축농증 및 중이염 개선

작두콩은 예로부터 축농증과 중이염 등에 효과가 좋다고 하여 이러한 질환을 치료하는 데에 약용으로 많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이는 작두콩에 콧물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 히스티딘 이라고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소염작용에 효능이 뛰어나 각종 염증을 잡는 데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비염이나 축농증은 증상을 완치하기가 너무 어려워 불치병으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비염이나 축농증 증상에 작두콩에 많은 도움을 주어 증상 개선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작두콩을 꾸준하게 드시면 비염, 축농증, 중이염 등 각종 염증과 호흡기질환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작두콩 효능 두번째 시력개선 및 안구질환예방

작두콩에는 시신경 세포를 활성화시키는 비타민B 성분이 굉장히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그 함유량은 다른 콩 종류들과 비교했을 때에 3~4배 정도로 많은 양입니다. 또한 각종 아미노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안구건조증과 같은 안구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작두콩 효능 세번째 구강질환예방 및 개선

작두콩에는 콘카나발린A 라고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항균작용에 효과가 뛰어난 성분입니다. 그로 인하여 구강 내의 세균을 잡는 역할을 하게 되고 구강환경을 깨끗하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카나바닌 성분이라는 것이 함유되어 있어 항염작용과 항바이러스 작용을 하여 구강 내 염증이나 잇몸염증 및 출혈 등에 효과를 나타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입안이 잘 헐거나 구취가 심하시다면 작두콩으로 구강질환을 잡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작두콩 효능 네번째 면역력강화

작두콩은 그 크기만큼이나 영양가에 있어서도 굉장히 풍부하여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특히 각종 비타민군이 다른 콩들에 비하여 굉장히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다양하고 풍부한 비타민들은 우리 체내에서 항체 생성에 도움을 주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도로 만들어 줍니다.

 

작두콩 효능 다섯번째 위장기능향상

작두콩은 소염작용에 효과가 좋기 때문에 위염이나 위궤양 등의 위의 염증 증상을 개선하는 데에 효과적이며, 특히 따뜻한 성질을 가진 식재료이므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어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평소 소화불량이 잦거나 속이 쓰린 등의 위장질환을 앓고 계시다면 작두콩을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 뷰티헬스라이프 뽀뽀리의 작두콩 효능에 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계속해서 더욱 알차고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언제나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 한번만 꾸욱~ 눌러주세요^^
▽건강관련 다른 글 보기

2018/07/17 - [건강] - 키위(다래)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7/17 - [건강] - 호박잎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7/13 - [건강] - 호호바오일 효능 알고 사용해요

2018/07/12 - [건강] - 자두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7/12 - [건강] - 풋사과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7/14 - [건강] - 제비콩(편두)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5/19 - [건강] - 블루베리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6/13 - [건강] - 귀리 효능 알고 먹어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