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숙주(숙주나물) 효능

 

안녕하세요. 뷰티헬스라이프의 뽀뽀리 입니다^^ 오늘은 숙주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빈대떡의 주재료로 사용되는 녹두를 발아시켜 키운 채소가 숙주인데요, 숙주는 96%의 수분과 다량의 식이섬유소를 함유하고 있어서 먹었을 때에 포만감을 주고 변비해소에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또한 숙주나물은 '차돌박이 숙주나물 볶음'이란 요리로 굉장히 유명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이는 맛도 좋을 뿐만 아니라 영양학적으로도 굉장히 똑똑한 요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숙주나물에는 비타민과 무기질 등의 영양소가 많고 소고기(차돌박이)에는 단백질이 풍부하여 서로에게 부족한 영양소를 보완해주며 좀 더 골고루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숙주는 콩나물과 비슷하게 생겨서 혼동하시는 분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외관상으로 숙주나물은 콩나물에 비해서 줄기가 얇고 머리부분이 두 갈래로 갈라져 벌어져 있습니다. 무엇보다 콩나물은 콩을 발아시킨 것이고 숙주나물은 녹두를 발아시킨 것이므로 근본적으로 성분과 효능이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좋은 숙주를 고르는 방법은 줄기가 하얗고 광택이 나며 통통하고 탱탱한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숙주를 보관하실 때에는 숙주를 물에 담가 수분이 증발하지 않도록 하여 냉장고에 보관하시면 신선하게 드실 수 있으며 조리하실 때에는 뿌리(꼬리)를 제거하신 후에 요리하여 드시면 됩니다.

 

숙주는 다이어트와 변비 등에도 효능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독소를 배출하거나 부기를 가라앉혀주는 등 각종 효능이 굉장히 많이 있는데요, 지금부터 그 효능들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숙주 효능 ]

 

숙주 효능 첫번째 안구질환예방

숙주에는 비타민A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타민A는 어두운 곳에서 사물을 구별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고 시력에도 영향을 미치는 성분입니다. 비타민A가 부족할 경우 특히 야맹증의 증상이 발병하기 쉬운데요, 숙주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므로 숙주를 드시면 부족한 비타민A가 보충되어 야맹증 발생의 위험률을 저하시켜줍니다. 또한 시력을 보호하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시력저하도 방지해주며 각종 안구질환으로부터 우리 눈을 보호해주게 됩니다.

 

숙주 효능 두번째 숙취해소

숙주에는 콩나물과 마찬가지로 아스파라긴산이라고 하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아스파라긴산은 아세트알데히드 라고 하는 숙취를 일으키는 주성분을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로 인하여 과음 후에 밀려오는 숙취를 해소하는 데에 도움이 되며 간의 부담을 덜어주어 간 기능 저하를 억제하는 역할도 하게 됩니다.

 

숙주 효능 세번째 다이어트 식품

숙주의 성분은 96%가 수분이며 식이섬유소가 풍부하여 먹는 양에 비해서 빠르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며 체중증가의 부담을 덜어줍니다. 무엇보다 100g당 11kcal에 되지 않는 아주 저칼로리 식품이므로 다이어트 식단으로 이용하기에도 좋으며, 식이섬유소로 인하여 과식이나 폭식을 방지하는 효과도 나타내게 됩니다. 또한 비타민B2 성분은 체지방을 태우는 데에 효과가 있는데 이러한 비타민B2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지방축적을 억제하는 효과를 주어 체중감량에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숙주 효능 네번째 피부미용

숙주에는 바텍신, 플라보노이드 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항산화작용을 하는 성분으로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가 산성화되어 신체가 노화하는 것을 막아주게 됩니다. 그로 인하여 주름이나 기미 등 피부노화문제에 있어서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숙주 효능 다섯번째 디톡스효과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은 늘 대기오염에 노출되어 있고 최근에는 특히나 미세먼지나 황사 등이 심해져 마스크가 거의 필수용품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대기오염으로 인하여 우리몸에는 각종 노폐물과 중금속, 먼지 등이 축적되게 되는데요, 이 때 숙주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6 성분이 이러한 독성물질 및 노폐물들을 분해하여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여 몸을 깨끗하게 만드는 데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숙주 효능 여섯번째 변비해소 및 예방

숙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소 성분은 장은 연동운동을 도와 배변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며 배변시 장에 있는 노폐물 등을 흡착시켜 내보내는 작용을 하여 장내 환경을 개선시켜줍니다. 또한 장에 오래 머물러 단단해진 숙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어 쉽게 배출되도록 도와주어 변비를 해소하고 예방하는 데에 효과를 나타냅니다.

 

이상 뷰티헬스라이프 뽀뽀리의 숙주 효능에 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계속해서 더욱 알차고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언제나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 한번만 꾸욱~ 눌러주세요^^
▽건강관련 다른 글 보기

2018/07/24 - [건강] - 녹두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7/17 - [건강] - 호박잎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7/18 - [건강] - 전복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7/12 - [건강] - 풋사과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7/16 - [건강] - 곤약쌀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7/15 - [건강] - 율피(밤속껍질,보늬)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7/04 - [건강] - 다시마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6/03 - [건강] - 콩나물 효능 알고 먹어요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분자 효능 알고 먹어요  (0) 2018.07.26
칡 효능 알고 먹어요  (0) 2018.07.25
녹두 효능 알고 먹어요  (0) 2018.07.24
날치 효능 알고 먹어요  (0) 2018.07.24
솔잎 효능 알고 먹어요  (0) 2018.07.23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