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호박씨 효능 알고 먹어요

뽀뽀리 2018. 7. 21. 15:44
반응형

호박씨 효능

 

안녕하세요. 뷰티헬스라이프의 뽀뽀리 입니다^^ 오늘은 호박씨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박씨는 늙은 호박 안에 가득 들어 있는 호박의 씨를 건조시켜 만든 것으로 고소한 맛이 일품입니다. 호박씨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서 건강한 지방산을 섭취하기에 좋은 식재료입니다. 특히 우유와 함께 먹으면 더욱 궁합이 좋다고 하니 아침의 간단하게 씨리얼을 우유와 함께 드실 때 호박씨를 첨가하여 드시면 맛도 올라가고 영양도 올라가고 일석이조가 되겠습니다. 또한 호박씨는 우리가 평소 요리할 때 자주 사용하는 식용유의 원료로 쓰이기도 하며 약재로 사용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호박씨를 구입하실 때에는 모양이 고르고 이물질이 없는 것으로 고르시는 것이 좋으며, 집 안에 보관하실 때에는 직사광선이 들지 않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장기간 보관하실 때에는 밀폐용기에 잘 담아 냉동실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습기가 없도록 습기에 주의하여 보관하셔야하는데 만약 습기 있는 곳에 보관하셨다면 건조기에 한 번 말리시거나, 마른 팬에 한번 볶아 내면 습기제거가 가능합니다.

 

저는 호박씨를 시리얼바를 만들 때에 사용하거나 멸치볶음을 만들 때에 넣어서 사용하는 등 자주 사용하는데요, 맛도 좋은 데다가 영양적으로도 좋다고 하니 더욱 자주 사용해야겠다 생각이 듭니다. 정확히 어떠한 영양이 우수하고 그러한 영양성분들이 몸에 어떠한 효능을 미치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호박씨 효능 ]

 

호박씨 효능 첫번째 심신안정 및 불면증완화

호박씨의 성분은 심신을 안정시켜주고 정서적인 편안함을 주는 효과가 있어 마음을 진정시켜 주는 데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는 호박씨의 성분이 세로토닌이라고 하는 행복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특히 호박씨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트립토판이 수면을 유도하는 물질인 멜라토닌으로 체내에서 변환되면서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이러한 심신안정 효과와 수면유도물질 촉진으로 인하여 불면증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에 좋은 효능을 나타내게 됩니다.  

 

호박씨 효능 두번째 심혈관계질환 예방 및 개선

호박씨가 함유하고 있는 지방산 성분은 몸에 이로운 불포화지방산 성분으로 체내의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감소시켜주는 작용을 해 줍니다.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감소함으로써 혈액이 맑아지고 혈류가 원활하게 흐를 수 있도록 만들어주어 혈관 내에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그로 인하여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거나 하는 등의 증상을 미연에 방지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고지혈증이나 심근경색, 뇌졸중, 고혈압 등과 같은 각종 심혈관계질활은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호박씨 효능 세번째 항암작용

호박씨의 성분은 암 중에서도 특히나 유방암을 예방하는 데에 효과가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그 성분은 바로 리그난 이라고 하는 성분입니다. 리그난은 유방암의 발병률을 낮추어 예방에 효과를 줄 뿐만 아니라 증상을 개선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이는 한 연구에서 폐경기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호박씨를 꾸준하게 섭취하게 한 결과 유방암 발병률이 크게 감소한 것을 발견함으로써 증명해주었습니다. 유방암뿐만 아니라 호박씨는 각종 암세포의 성장 및 증식, 전이 등을 억제하여 항암작용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됩니다.

 

호박씨 효능 네번째 비뇨기건강

호박씨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아연 성분은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만들어내는 성분으로 남성의 건강에 매우 좋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셀레늄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방광에 결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여 주며, 과민성 방광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한 연구에서는 전립선비대증 환자에게 호박씨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증상이 완화되는 효과를 발견했으며, 과민성 방광증후군 환자들을 대상으로도 요로 기능이 개선되었음을 확인해내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의 효능과 연구의 결과들로 미루어 호박씨는 비뇨기질환에 탁월한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호박씨 효능 다섯번째 뼈건강에 효과

호박씨에는 칼슘과 마스네슘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골밀도를 높여주어 뼈가 쉽게 손상되지 않도록 하는 효과가 있어 뼈에 구멍이 많이 생겨 약해지는 골다공증과 같은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에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또한 칼슘과 같은 성분들로 인하여 성장기 어린아이들이나 청소년 들의 골격발달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니 평소 요리에 호박씨를 첨가하여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뷰티헬스라이프 뽀뽀리의 호박씨 효능에 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계속해서 더욱 알차고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언제나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 한번만 꾸욱~ 눌러주세요^^
▽건강관련 다른 글 보기

2018/07/19 - [건강] - 건포도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7/19 - [건강] - 작두콩(도두)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7/18 - [건강] - 주꾸미(쭈꾸미)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7/18 - [건강] - 전복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7/17 - [건강] - 호박잎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6/16 - [건강] - 호박(늙은호박) 효능 알고 먹어요

2018/05/17 - [건강] - 단호박 효능 알고 먹어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